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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각종 정보

php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by 컴퓨터쟁이 2022. 5. 5.

php가 차세대 개발 플랫폼이 되기에 반드시 필요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았다.

소프트웨어가 점점 크고 복잡해짐에 따라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했는데, 객체ㅔ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의 장점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함수 기반 프로그래밍의 차이와 개발자에게 있어 유리한 점을 이야기했다.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에 이어 기본적인 클래스와 객체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했다. 또한 메소드, 멤버, 생성자를 가진 객체에 대해 살펴보았고 새로운 php의 연산자를 소개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서비스와 데이터를 분리하고 감추면 코드의 재사용성이 증가하고 유지 보수가 편리해진다는 것을 배웠다. 

세부적인 구현 방법은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지지 않고 클래스 내부에 숨겨져 있으므로 이러한 특징은 캡슐화라고 부른다.

다음으로 상속과 다형성을 통해 객체에 더 많은 구조와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웠다. 

상속을 이용하면 객체는 좀더 다양한 기능을 하게 되고 코드의 디버깅이 용이해지며 재사용성이 증가하게 된다. 상속된 객체에 다형성이 이용하면 인터프리터의 기능을 이용해 일반적이고 세련된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다형성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할 수 있으므로 코드의 유지 보수가 쉬워진다.

마지막으로 응집성과 커플링에 대해 이야기했다.

응집성은 객체에 존재하는 데이터와 기능의 관계를 나타내며 커플링은 하나 이상의 객체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응집성이 큰 모듈은 크기가 작고 유지 보수가 쉬우며 느슨한 커플링은 객채는 재사용성이 높다

그 다음으로 이용한 객체 설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간단하고 일관성 있게 객체의 종속 관계를 표현할 수 있고 다른 개발자와의 의사 소통도 쉬워진다. 또 한 몇 가지 종속 관계와 재사용을 위한 위임이라고 불리는 종속 관계를 학습했다.

 

좀더 나아가 훌륭한 설계에 필요한 주의사항과 로직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러한 로직 부분에 프로그램 내에 흩어져 있을 경우 재사용과 유지 보수가 힘들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폼 엔진의 객체지향 설계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고, 상속, 다형성, 설계 시 고려사항, 위임 임 등에 대해 학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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